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
현재 위치
  1. 능이버섯은?

능이버섯은?

버섯들의 황제 '능이버섯'

1능이, 2표고, 3송이라 불리어질 만큼 특유의 향과 맛이 뛰어납니다.

■ 능이버섯은?

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능이버섯은 1능이 2표고, 3송이라 불리어지고 있으며 맛과 향이 뛰어나(향버섯)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. 송이버섯은 소나무 뿌리에서 균생하고 능이버섯은 참나무 뿌리에서 균생 하는데 갓의 크기가 7~40cm이고 높이는 7~30cm까지 자라며, Enltede nine, lentian 등 의약품으로 인가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. 그외에도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 좋고,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고, 영양가치와 약용가치가 인정되어 영양가가 풍부한 보건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, 그 맛과 향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급속히 확산되어지고 있습니다. 삼국사기에는 신라 성덕왕(서기 704년)에 송이를 왕에게 진상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. 『동국여지승람(東國輿地勝覽)』, 『동의보감(東醫寶鑑)』등과 이 밖에도 많은 역사적 기록과 구전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.

■ 최고 품질의 봉화능이버섯

봉화는 배수가 양호한 척박지가 가장 많은 곳이며 일년 강수량이 고르며 특히 가을철에는 3~4일은 맑고 하루 정도가 비가 오는날이 전국에서 가장 잦은 곳 입니다. 따라서 송이 뿐만 아니라 능이가 자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토질 및 기온과 습도를 갖추고 있습니다. 봉화 능이버섯은 색이 짙고 향이 뛰어나며 품질이 우수합니다.

■ 능이버섯 드시는법

능이버섯은 독특한 향, 쌈싸름한 맛, 아삭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인해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. 능이버섯을 데친 후 기름장이나 초장에 찍어 먹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 능이버섯 본연의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. 능이버섯은 쇠고기와 음식궁합이 잘맞어 함께 요리해서 드시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. 능이버섯의 덟은맛이 싫으시면 요리전 엷은 소금물에 담궈 떫은 맛을 우려 내시고 조리하세요. 송이버섯은 날로 먹으며 향이 좋아서 송이 회로도 많이 먹지만 능이버섯를 생식하면 가벼운 마비 증상이 나타나고 위궤양과 염증이 있을 수 있으니 금기하셔야 합니다.

■ 능이버섯 보관방법

○ 생능이버섯 그대로 보관법

- 최대한 빠르게 먹어야 본연의 향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.
- 깨끗한 헝겊이나 창호지, 습기를 잘 빨아들이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용지로 포장하여 냉장보관한다.
- 냉장보관시 1~2주일 정도 보관가능하다.

○ 장기간 보관방법

- 냉동보관

· 능이버섯의 뿌리쪽에 흙과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한다.
· 먹기 좋은 크기로 결대로 찢어준다.
· 10~20분 소금물에 담궈두었다가 깨끗히 행궈준다.
· 채반에 널어 물기가 빠지고 표면이 약간 마를정도(3~4시간)까지 말려준다.
· 한번에 먹을만큼만 비닐팩에 넣어 꼭 밀봉시키고, 냉동보관한다.

- 건조보관

· 능이버섯의 뿌리쪽에 흙과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한다.
· 먹기 좋은 크기로 결대로 찢어준다.
· 햇빛에 널어 완전히 말려준다.
·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세요.